[스크랩] 서울시 청사 해체…전문가들 “문화재 가치 무시” 반발
서울시가 새 청사 건설과 함께 지금의 청사를 도서관 용도로 바꾸기 위해 건물 전면과 중앙부 돔을 제외한 청사 전체를 해체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문화재 전문가들은 “시청 건물이 지닌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무시한 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7월 문화재청에 시청 건물에 대한 ‘등록문화재 현상변경’을 신고했다. 신고안은 “(서울 시청을) 도서관으로 활용하기 위해 건축물 해체 후 전면 및 중앙부 돔 복원, 내부 신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황평우 문화연대 문화재위원장은 “결국 시청을 모두 허물고 새로 지은 다음, 밖에서 보이는 외벽과 돔만 보존하겠다는 발상”이라며 “시청 건물의 역사적인 가치를 무시한 황당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도 지난 7월말 3명의 건축 전문가를 시청으로 보내 현지조사를 한 뒤, 시청 공간 대부분을 보존하라고 권고했다. 당시 현지조사에 참여한 성균관대 유인석 교수(건축학) 등은 “건물 파사드(전면)와 중앙현관·계단, 중앙홀, 태평홀 등의 중앙부분, 양단부 계단실 등은 현 상태를 보존할 것”을 서울시에 권고했다.
자문에 참여한 권기혁 서울시립대 교수(건축구조학)는 “서울시는 건축물이 낡아 구조적으로 위험하다는 이유로 해체·복원을 주장하지만, 건물 구조의 전반적인 상태는 안전하다”며 “시청 건물을 쉽게 허물 수 있다고 하는 것을 보니, 서울시의 문화재에 대한 생각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해룡 서울시 신청사증축추진반장은 “시청사는 지난 80여년 동안 10차례가 넘는 개·보수를 통해 모습이 많이 바뀌어서 지난 2006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는 과정에서도 문화재적인 가치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며 “문화재로서 가치가 큰 건축물의 외양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새로 지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청사는 1926년 지어져 일제강점기에는 경성부 청사로 쓰였으며, 해방 뒤 서울시 청사로 계속 사용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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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부족한 청사 사무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관 건물 뒷부분에 증축된 임시건물 일부를 헐고 그 자리에 신청사를 짓는 재건축 공사를 내년 상반기 중 착공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건축비용은 1000억∼1500억 원 규모로 공사는 1년 반 정도 걸릴 예정이다.
시는 신청사의 구체적인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사무실은 일반건물 수준으로 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 시청사는 위에서 내려다볼 때 남동쪽 모퉁이가 뚫린 ‘ㅁ’자 모양인 서울시청 본관 건물은 1920년대 건립된 최초의 건물 부분인 남쪽과 서쪽 일부(총 바닥면적 1582평 중 앞부분 741평)가 현재 문화재로 지정돼 있다.
그러나 동쪽과 북쪽 부분은 1950∼80년대에 사무실 공간이 부족해 증축한 임시건물이다.
식민지 시대에 건립된 서울시청 본관은 대일본의 "본(本)"자를 상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시청본관을 헐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지만치욕의 역사도 보존해야 한다는 반론에 밀려 지금까지 서울의 중심부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일본에서 본자의 아랫부분에 해당하는 시청사 태평홀을 철거하고 본관 뒷부분에 태극문양을 형상화 한 신청사 건립계획을 확정했다.
이에대해 허영 서울시주택국장은 "태평홀 부분은 일제 시대 청사를 설계하면서 일본의 '본(本)' 자를 형상화한 일제 잔재로 이번에 이 부분을 철거하고 오픈 스페이스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1945년 해방이후 무려 62년만에 또 하나의 일제 잔재가 서울도심에서 자취를 감추게 됐다.
덕수궁과의 조화를 고려해 덕수궁 쪽 시청사의 높이를 당초 9층에서 계단형으로 5층까지 낮춰 짓기로 했다.
전체적으로 신청사의 높이도 기존 21층에서 19층으로 낮췄고 이에따라 면적도 2만 1천평으로 5천 5백평이 줄었다.
시는 청사공간의 1/3을(7층까지)시민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꼭대기에는 스카이라운지를 만들어 관광자원화 하기로 했다.
경성부청은 일제강점기 새로운 간선도로가 된 태평로 옆 광장에서 정면성을 갖도록 설계되었는데, 건물 중앙에 탑을 설치하고 좌우 대칭으로 처리하여, 대지조건에 따라 비대칭으로 구성된 평면형태를 숨기고 있다. 거친 화강암의 기단부 위로 창호가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입면에서 석조전이나 한국은행에서 보이는 장식들이 거의 사라져 근대주의 건축물로 보이지만, 기단부 구성과 탑을 중심으로 한 업격한 좌우 대칭의 정면은 서울시청이 역사주의 건축양식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체 구성은 양식의 특징을 갖지만 장식이 제거된 근대주의 건축의 모습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건물은 건축사적인 측면에서 일제강점기 건축 경향의 분수령이 되는 건물로 평가된다.
한국의 근대문화 유산:가려뽑은 등록문화재 30선ㅣ문화재청ㅣ2004ㅣp84-89
조선총독부신청사와 같이 1920년대 중반에 완공된 대규모 관공서 건물로서 이 건축물 역시 이 시기의 양식주의 경향을 나타내는 건축물이며,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4층 건물로 설계는 조선총독부에서 직접 담당하였다. 내부공간 구성에서는 단위공간을 구분하는 칸막이벽이 부분적으로 사라지면서 철근콘크리트 기둥만으로 구성된 개방된 내부공간 구성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는 일반적인 양식주의 건축과는 구별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내부공간의 변화와 함께 외관에서의 단순화 된 처리는 절충적 경향으로 이어지게 되는 양식주의 내에서의 변화로 볼 수 있다.
한국근대건축에서 나타난 모더니즘 건축으로의 양식변화ㅣ송석기ㅣ연세대대학원ㅣ1999
역사성 보존을 위한 근대건축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ㅣ이완건 조영배ㅣ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논문집ㅣ1999년 4월ㅣp171-176
경성부 청사(현 서울시청)의 구조는 외부에서 내면에 이르기까지 당시로서는 최신식 건축 방식을 도입하여 신축된 관아건물이었으며, 신(新)청사는 종래의 관아건물에 대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첫째, 외국의 경우와 같이 부협의회를 개최할 때 사용되는 장소로서 회의장소를 갖추었다. 회의를 진행하는 곳과 방청석과는 구별이 되어있으나 의장석과 각 의원석은 상하의 높이를 두고 설계된 것이 아니라 평면적인 구조로 만들었다. 방청석은 약 2척(尺) 높이의 두 계단으로 되어있으나 방청인의 수가 많을 경우를 예측해 전면보다는 후면을 높이한 산비탈형식으로 되어있다. 의석은 고정이 된 취부식(取付式)이 아니고 이동식으로서 탁자를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둘째, 외벽의 도료(途料)에 특색이 있다. 외부에서 보면 인조석도의 형식이나 실제로는 인조석과 전혀 별도의 성질을 지닌 ´리싱´도(途)를 사용했다. 리싱도는 흡수량이 많은 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한기(寒氣)에 잘 견디는 것이 특징이다. 이 리싱도의 주성분은 진사토이고, 이를 사용하면 외관이 부드럽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경성부 청사에 처음으로 사용했다.
셋째, 공중식당의 설치에 있다. 한국의 관아 건물에 있어 공중식당이 설치된 것은 경성부 청사가 효시이다. 항상 개방되어 언제든지 이용이 자유로웠다.
넷째, 전화의 자동교환대 설치이다. 총독부 청사에도 공전식 전화교환대를 설치했으나, 본 청사에는 자동식교환대를 설치함으로써 우리나라 최초로 시도한 전화 방식이었다.
다섯째, 경성부 청사 앞의 광장에 그 특색이 있다. 광장은 남대문통에서 태평통을 통하고 광화문통에 이르도록 접속된 것이며, 장곡천통과도 연락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 광장을 부민들의 집합장소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광장의 중심부에는 분수탑을 설치하여 장식적인 기념분수로 주위에 화단을 배치하였다.
서울육백년사ㅣhttp://seoul600.visitseoul.net/seoul-history/sidaesa/txt/6-3-1-1.html
하지만, 총독부 건물과 비교할 때, 총독부 건물 공사비의 8분의 1밖에 안되는 돈으로 총독부 청사의 3분의 1이 넘는 규모의 건물을 지어야 했고, 공사기간 면에서도 총독부 건물이 10년 이상 걸린 반면, 이 건물은 2년도 채 안되는 22개월 만에 해치웠으니, 제대로 된 건물을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이 무렵 조선에서는 일제시대 3대 석조 건물로 꼽을 만한 건물인 총독부청사(구 중앙청), 경성역(현 서울역), 경성부 청사(현 서울시청)가 동시에 건축되고 있어, 총독부로서는 경성부 청사 건축에 큰 신경을 쓸 수가 없는 입장이어서 계단이나 벽의 대리석은 총독부 건축에서 쓰다 남은 것을 주워다 쓸 정도였다고 한다.
이 건물 역시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있다. 당시 건물 설계자 중의 한 사람이었던 이와츠키가 이 건물의 외형에 대해 설명한 내용을 참고로 인용해 보면, 우선 이 건물은 관청건물이 추구하는 위엄성을 배제하여 친근하면서도 순수한 사무실 건물을 지향하였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내외부 모두 화려한 장식을 피하고 특히 조선인들이 즐겨입는 ´흰 옷´을 본 따 흰색 리씽을 많이 사용하였다고 했는데, 일부 동의할 만하다.
서울시내 일제유산답사기ㅣ정운현ㅣ한울ㅣ1995ㅣp165-190
▶ 의도적인 위치선정
처음 경성부 청사 후보지로 떠오른 것은 앞서 설명했듯이 지금 이 자리를 포함해 무려 다섯 군데가 물상에 올랐으나, 어느 곳 하나도 옮기기가 쉽지 않았다. 이미 다른 건물이 들어서기로 되어 잇는 곳도 있었고, 지형이 좋지 않아 공사비가 많이 드는 곳도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오늘날 서울시청 자리로 경성부청 사터로 잡은 데는 그들(일본) 나름으로 깊은 뜻이 있엇던 것으로 보인다. 우선, 명치 초기 일본정부가 동경시내 관아와 주요 건물을 배치하면서 ´일본교(橋)를 중심으로 10리(里) 사방에 양식건물을 세운다´는 원칙을 일제가 경성(서울)에서도 그대로 적용하려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조선총독부를 기점으로 하여 세종로-태평로-남대문로에 이르는 가도에는 경성부청, 조선은행(현 한국은행 본점), 경성역 등 당시로는 내로라하는 양식건물들이 배치되어 있다.
둘째는 덕수궁-대한문 앞에 경성부청사를 세워 조선민족의 숭왕(崇王)의식과 독립의지를 꺾으려했다는 것이다. 아관파천(1896년)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피신해 있던 고종황제는 이듬해 2월 20일 경운궁(덕수궁)으로 환궁하여 순종에게 양위할 때까지 이곳에서 정사를 보던 곳으로 조선인에게 잇어서 덕수궁은 조선왕조, 대한제국을 상징하는 자리였다. 때문에 대한문 앞에서는 유생과 젊은이들이 밤을 새워 읍소하고, 일제의 만행을 규탄했었고, 특히 1919년 1월 고종황제가 일제에 의해 독살을 당하자 전국에서 올라온 인파가 대한문 앞에 집결하여 백의(白衣)의 인산인해를 이루었으며, 이는 곧 기미년 삼일만세운동으로 연결되었으니 이로부터 이곳은 민족정기의 성지로 자리매김 되었던 것이다.
이 같은 저간의 실정을 파악했던 일제는 이런 연유로 경성부청사를 현 위치에 지은 것이다. 실제로 서울시청 3층 정도만 올라가도 덕수궁 내부를 훤히 살펴볼 수가 있어, 안에서 움직이는 동태파악을 손바닥 보는 듯하다.
하지만 경성부청사 건립 문제는 그다지 순롭지 못했다. 우선, 그 자리에는 이미 총독부 일문기관지인 경성일보사 건물이 들어서 있었기 때문에 부협의회에서는 남대문소학교 부지를 최종 선정하였다. 그러나 문제는 예기치 않은 곳에서 터져 나오게 되는데, 이 같은 결정소식이 공개되지 조선인들이 주로 살던 북촌(현 숭인동 일대)에서 들고 일어난 것이다. 북촌 사람들은 이 결정이 남촌 거주 5만 일본인들의 편의만을 고려한 처사라며 저지, 번복에 나섰고,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민간지도 이에 가세하였다. 일제는 이 여론을 등에 업고 경성일보사 측에 내심 압력을 행세한데다 당시 아키즈키(秋月左都未) 사장이 경성영사로 근무한 인연, 그리고 이 신문사가 총독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입장이어서 결국 이 자리는 당초의 의도대로 경성부 청사 부지로 돌아가고 말았다.
서울시내 일제유산답사기ㅣ정운현ㅣ한울ㅣ1995ㅣp165-190
1910년 조선을 완전히 지배하게 된 일본은 조선총독부관제에 의해 식민지 통치에 편리한 행정과 동법기구를 재조직하여 그 지방의 말단까지 일본인을 관사로 이용해서 행정을 강화했다.
역사적 장소의 특성을 고려한 서울시청사 부지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ㅣ고수정 이영수ㅣ한국실내디자인학괴논문집ㅣ2005년 12월ㅣp12-20
서울시는 지난 달 29일 2009년 새 청사를 지은 뒤 2010년께 문화재청과 협의해 지금의 시청사 가운데 뒤족에 있는 태평홀 부분을 헐겠다고 밝혔다. 태평홀 철거의 근거로 1926년 건립된 시청 건물이 일본의 본자를 본뜬 것으로 일제 잔재라고 서울시는 지적했다. 이것은 북악의 대자와 헐린 조선총독부 건물의 일자와 함께 대일본이라는 글자를 형성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서울시는 새 청사를 현 설계대로 지을 경우, 시청사 마당 한가운데 태평홀이 위치해 효율적 공간 이용에 방해 요소가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문화재 전문가들은 ˝서울시의 이런 주장은 근거없으며, 근대 문화재를 멋대로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순우(44) 문화재연구가는 ˝시청 건물이 일본의 본(本)자를 본뜬 것이라는 주장은 아무런 근거도 없는 속설일 뿐˝이라며 경성부청 건물 설계에 참여했던 총독부 건축과 기수사사 게이이치가 1926년 조선과 건축에 저술한 내용을 소개했다.
이 글을 보면 평면도는 ´부지의 경계에 붙여서 궁(弓)형으로 하고, ( …) 의장(지금의 태평홀)은 중앙 뒤쪽에 따로 설치하였다´고 돼 있다. 설계자는 건물 모양을 본(本)이 아닌 궁(弓)으로 인식한 것이다. 또 사사는 소공동, 남대문로 등으로 터 위치가 바뀔 때마다 배치도를 고쳐 그렸다고 밝혔다. 이는 처음부터 건물 모양을 어떤 글자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님이 드러내는 대목이다. 이씨는 ˝북악산·총독부·서울시청 건물이 이어져 한자로 대일본(大日本)을 이룬다는 말은 우리 시대가 만들어낸 대단한 오버˝라고 꼬집었다.
김정동 문화재위원목원대 교수(한국건축사)도 ˝서울시 주장은 어떤 문헌의 근거도 없는 낭설˝이라며 ˝당시의 대지 형태에 따라 건물을 짓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아울러 ˝10년 전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 문제가 불거졌을 때 철거에 찬성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말˝이라고 일축했다.
최준영 문화연대 정책실장은 ˝서울시가 현 시청사가 문화재라는 점을 고려하지 않고 새 청사를 설계하다 생긴 일˝이라며 ˝새 건물을 지으러 문화재 일부를 철거하겠다는 서울시 발상이 황당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비판에 대해 박철규 서울시 신청사증측 추진반장은 ˝시청 건물이 본(本)자 모양으로 지어졌다는 문헌 증거는 알지 못한다˝며 서울시의 지난 달 태평홀 철거계획 발표 당시와는 엇갈리는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철거계획 변경 여부에 대해서는 ˝새 청사 설계안의 문화재청 심사 뒤 더 고려해보겠다˝는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청 건물은 2003년 서울시의 신청에 따라 등록문화재(제52호)가 됐으며, 커다란 돔 형태로 생긴 태평홀은 1926년 당시 경성부청 건물이 완공된 뒤 경성부회(지금의 서울시의회)의 회의장으로, 광복 뒤 대회의실과 접견실 등으로 쓰였다. 현재는 간부 회의나 시의 주요 행사가 열리는 공간이다.
“서울시청 건물 ‘본’ 아닌 ‘궁’ 본따… 철거 근거없다” [한겨레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