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에(HUE)
![]() |
후에는 베트남의 중심인 투어티엔 주에 위치해 있다. 호치민에서 비행기로 2시간정도 열차로는 꼭박 하루가 걸리는 베트남 최후의 왕조인 원조(1802-1945년)의 수도였던 후에는 화려한 황제의 무덤, 주목할만한 탑들, 잔존하고 있는 성채 등이 매력적인 관광지이다. 후에 지역에는 베트남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많은 역대 왕들의 무덤과 군들이 산재해 있으며 후에를 보지 않고는 베트남 역사를 알 수 없다고 하며 베트남의 긴 역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후에는 비록 자연적 재해와 전쟁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도시와 대부분의 건축물들은 남아 있다. 일찍이 유네스코의 한 관계자는 후에(Hue)시에 대해 '극찬해야 할 건축상의 유적도시'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는 후에의 문화·예술적 가치를 아주 정확하게 표현해주는 말이다. 유유히 흐르는 흐엉(香)강 주위에는 왕궁·사원·왕릉과와 기품어린 건축물이 즐비한, 차분한 분위기의 도시이다. 후에는 다낭의 번화함이라든가 호찌민시와 같은 소음이 거의 없어 좋다. 후에(Hue)는 다 낭(Da Nang 시에서 북으로 해안도로를 따라 65km정도 떨어져 있는데 해안도로를 따라가다보면 가파른 하이 번(Hai Van) 고개를 넘게 되는데 고개 정상을 넘는 순간 아래로 펼쳐지는 바닷가 마을은 그 아름다움에 경탄을 자아내게 하며 그 풍경에 취하여 차를 세우고 사진을 찍고 싶은 충동을 억제할 수 없게 만든다.
후에를 관광하려면 여행날짜를 여유있게 잡아야 한다. 아무리 시간이 없더라도 최소 2일이 걸린다. 조요한 시간과 사색을 즐길며 자연풍경을 감상할 여행객이라면 당연 베트남에서 제일로 후에를 말한다.
카이 딘(Khai Dinh) 왕릉 - 9년간 베트남을 통치한 가이딘 황제의 왕릉
![]() |
Photograph by Quang-Tuan Luong |
![]() |
Photograph by Quang-Tuan Luong |
![]() |
Photograph by Quang-Tuan Luong |
후에시에서 약 10km정도 떨어진 작은 언덕 옆에 있으며 1920년부터 그가 죽은지 6년이 되는 1931년까지 12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카이 딘 당시에 서구 문명과 영향이 베트남에 깊숙히 침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그의 무덤은 서구의 건축기술의 요소들을 가지고 지어졌다. 모든 왕중의 무덤중에서 가장 동양적 건축물과 거리가 멀다.
카이딘 왕의 무덤은 콘크리트를 가지고 만들었고, 지붕은 슬래트로 만들었으며, 문은 철로 만들었다. 건축가는 조명으로 전기를 사용했다. 무덤의 장식을 보면, 동양적 디자인에 모자이크를 사용하고 색이 들어간 유리를 썼으며, 서양의 교회와 같은 천정 모양을 했다. 그러나 그림의 모양은 용들과 구름이다.
응어 멈(ngo mon - middle gate)
응어 멈은 민망왕 시대인 1833년에 지어졌다. 문은 왕궁으로 이끄는 이정표이며 왕이 관병식을 하거나 의식을 치루는데 사용하였다. 이 문은 2가지가 있다.하나는 땅에 있는 것인데, 문은 5개의 입구가 있다. 하나는 왕만이 사용하는 문이다. 양 옆에는 2개의 입구가 있는데, 이것은 군주나 군인, 또는 말만이 사용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라우 응으 프엉(Lau Ngu Phuong)에 있는 것으로 왕은 관병식을 하고 중앙 집회장에서 군인들을 복종시켰다. 이 집회장의 지붕은 금색 타일로 꾸몄다.
디엔 타이 호아 궁전
이 궁전은 쟈 롱부터 바오 다이까지 원 왕조의 13명의 황제의 왕이 있던 곳이다. 1805년에 세워진 궁전과 산 다이 티에우(San dai Thieu) 별관은 왕위 제위식과 왕의 생일과 같은 주요한 제식행사가 별어지는 곳이다. 왕은 여기서 윤달의 첫날과 열 다섯번째 날에 제사를 지냈다. 이 경우 왕은 궁전에 있는 중앙의 왕좌에 앉고, 문관과 무관이 1등부터 9등까지 서열별로 두 줄로 서는데 왼쪽에는 무관이 오른쪽에는 무관이 서게된다.
바 탑(Thap ba)
이 탑은 까이 강이 바다와 만나는 곳의 강 입구에 위치해 있었다. 탑들은 바위를 기초로 하여 각각 독립되어있었다. 그러나 오랜 시간이 지나고 강의 흐름이 바뀌자 물이 없어지고 탑과 땅이 하나로 이어졌다. 오늘날, 탑은 강 북쪽에 있고, 탑을 받치던 바위는 꾸 라오 산이 되었다. 이 산 밑에 있던 빈 푸옥(Vinh phuoc)마을은 한때 어촌이었다고 한다. 이 탑들은 7세기와 12세기 사이에 건축되었다. 대부분의 아름다운 탑들은 813년에서 817년 사이에 자어진 것들이다.대부분의 탑들은 파괴되었고, 지금은 단지 4개만이 남아있다. 각각의 탑은 각기 다른 신을 모시는 사당이다
이 탑은 힌두교의 세명의 가장 힘있는 신들중의 하나인 시바(Xiva)를 모신 사당이다. 또 하나는 시바신의 아들인 가넥사(Ganexa)를 모시고 있다. 바 탑이 이 중에서 가장 높은데 이 탑은 시바의 부인인 포 나가(Po nagar)를 모시고 있다. 이 탑은 23미터의 높이에 817년에 지어졌다. 바탑은 벽돌을 이용해 만들어졌다. 건물의 사방은 시바를 지키는 무사의 상으로 피라미드 모양을 하고 있고, 외부는 춤추는 댄서, 노 젓는 사람들, 농사짓는 사람들, 또는 활과 화살로 사냥하는 사람들을 새긴 석판으로 둘러싸여져 있다.
원래 이 안에는 독한 향냄새를 풍기는 나무로 만들어진 포 나가의 목상이 있었는데, 1946년 한 프랑스인에 의해서 제거되었다. 더욱 베트남 색채가 묻어있는 새로운 상이 그것을 대신하고 있다. 이 탑은 참족들의 문화와 건축의 한 예로서 그들의 문화적 수준이 얼마나 높았는지를 잘 말해준다.
티엔 무 절(Chua Thien Mu)
![]() |
Photograph by Quang-Tuan Luong |
![]() |
Photograph by Quang-Tuan Luong |
흐엉강의 남서쪽에서 보면 이 절은 2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절 앞쪽은 흐엉강과 매우가깝고 푸옥 쥬옌(Phuoc Duyen)탑은 후에의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곳은 또 1710년에 만든 커다란 종이 있고 1715년에 새겨진 거대한 비석을 등에 지고 있는 거북이 상도 있다. 절의 뒤쪽은 부처를 모시는 법당이 있다. 아직까지도 이 절에서는 스님들이 불교를 따르고 있다. 이 절은 중세 베트남 시대에 불교의 중심이었다. 1963년, 디엠 정권에 반대하여 사이공 시가지에서 자신을 불로 태운 Thich Quang Duc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도 이 절의 뒤에 전시되어있다.
뚜 죽(Tu Duc)
후에에서 7km떨어진 두옹수안 투옹마을의 반 니엔산에 있다. 1864년부터 1867까지 지어진 뚜 쭉왕의 무덤에는 1500미터의 벽에 둘려싸여진 50개의 기념탑이 포함되어 있다.
뚜죽황제는 동양의 철학과 역사, 그리고 문학에 전문가였다. 그는 4000개의 시와 600개의 산문을 남겼는데 그러나 그의 집권기간동안 국민들의 존경을 받는데는 실패했다. 그의 무덤을 건설하는동안 무인과 문인들이 반발하고 왕의 친척인 웅 다오(Ung Dao)와 연합하여 왕을 왕좌에서 몰아낸다. 왕은 그의 무덤에 그가 창조한 세계에서 묻히기를 원했다. 왕은 무덤에 시에서나 나옴직한 천국을 건설하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그는 현재의 삶을 죽음 후에도 간직하고 싶었던 것인다. 무덤의 모양은 시적인 자유로운 형태를 갖추고 있다. 그것은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들을 복합한 것처럼 디자인 되었다.
'보조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이진구기자의 현장체험]“사는게 뭔가요” “나도 묻고싶네” (0) | 2007.05.05 |
---|---|
[스크랩] 과거로의 시간여행- 베트남 후에 (0) | 2007.05.05 |
[스크랩] 행주산성-대첩기념관,충장사,권율장군 동상 (0) | 2007.05.05 |
[스크랩] 고구려.. (0) | 2007.05.05 |
[스크랩] 잊혀진 대한제국의 황실 (0) | 2007.05.03 |